자동차정비

BMW E70 X5 40d 엔진소음,엔진탈거 후 타이밍체인 교체 작업

손선호 2025. 3. 18. 15:33

 

오늘 포스팅은

BMW E70 X5 차량이며

엔진소음으로 입고해주셨다

 

N57에 ZF8단이

탑재된 후기형 모델

거기에 40d라

현역으로 부족함이 없는 녀석

 

고객님께서

타이밍체인소음인 것 같다고 하신다

 

냉간시 점검해보니

확실히 체인쪽 소음으로 확인이 된다

요즘은 간혹 차주분이 진단을 하고

오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다..ㅎㅎ

엔진탈거를 위해

엔진오일과 전륜디퍼오일을 배출해주고

 

후딱 엔진을 탈거해준다.

 

최근에

디젤3종클리닝과

엔진마운트작업은 하셨기 때문에

타이밍체인구성품 포함

워터펌프와 서모스탯 벨트정도까지만

추가로

교체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본격적으로 분해하기 전에

사진 몇 장 남겨주고

 

가장 먼저

엔진과 미션을 분리해준다

 

그런 다음

인젝터와 헤드커버 탈거

오일관리가..

조금 안된 듯 싶다

 

체인 작업 전

워터펌프와 서모스탯 먼저

교체를 해보기로 한다

 

누가 실리콘을 발라놓은 듯 하다

적절한 교체시기였어 ㅎㅎ

 

서모스탯은 말레

서모스탯하우징은 정품

N47,N57은

항상 동일한 제품으로 교체를 해준다

 

크랭크리테이너도

누유가 잘 되는 부분이니

신품으로

교체를 해주고

 

텐셔너는

이나 제품

아이들은 아마 정품이였던 것 같다

 

추가로 발견한

EGR쿨러 거버너 터짐

거버너가 파샬로 공급이 되서

정품으로 추가 교체를 진행하였다

 

이정도 연식과 킬로수에서

거버너 및 플랩

문제가 많이 발생되는 편인데

가장 저렴하게 해결된 케이스라 보면 될 듯 하다

 

자 이제 체인을 만나러 가보기로 한다

사륜이기에

전륜디퍼 탈거해준 뒤

 

타이밍 정렬을 시켜본다

타이밍이 맞지않아..ㅎㅎ

이대로 계속 운행을 했다면?

체인이 절손될 가능성이 높았을것이다

 

근데

오일관리 정말 안된 것 같다ㅠㅠ

 

체인 탈거 후

깨끗하게 세척 작업

가장 오래걸리는 시간이

세척하는 시간이라 할 수 있겠다

 

여기까지 탈거했으니

최소한

캠캐리어 오링은 바꿔주자

 

캠캐리어 오링 교체 후

다시 조립해놓고

 

교체할 타이밍 구성품

 

캠스프로켓

타이밍체인 상,하

가이드레일 네개

체인텐셔너 두개

오일펌프 체인까지가

교체할 구성품이 되겠다

 

영롱한 신품의 타이밍 체인

때깔이 다르다

 

타이밍 정렬 완벽하고

 

체인커버는 실링 후 조립

후 크랭크리테이너도

당연히 신품으로 교체를 해준다

 

열심히 닦은 오일팬

신품 같은 모습 ㅎㅎ

 

철판 가스켓이 들어가는 타입

신품으로 가스켓 교체 후

오일팬도 조립을 해준다

 

오일레벨센서 오링도

교체 후 조립하고

 

전륜 디프 리테이너와 오링

좌우 두개씩 들어간다

 

신품으로 교체 후

오일팬에 결합해주고

 

비용적인 측면에서

헤드커버는

가스켓만 교체를 한 후

재사용하기로 하였다

 

인젝터 동와샤 교체 후

인젝터까지 조립을 해주고

 

겉벨트까지

신품으로 조립

이제 엔진올릴 준비는 끝이 난 듯 하다

 

잠시 헤어져있던

미션까지

다시 만났으니

올라가즈아~~

 

엔진 올린 후

시동걸기 전 까지

후다닥 조립 해주고

에어필터와 오일필터 교체 하고

엔진오일까지

정량 주입

 

유압식인지라

파워스티어링 오일도 넣어주고

냉각수도 교체를 해준다

그런 다음

대망의 엔진시도오옹!!

 

뭐 작업은 깔끔하게 되었다

에어컨 가스까지 정량 주입 후

시운전 한참해 준 뒤 출고!!

 

다시 달려보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