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은
BMW F34 3GT 차량이며
요소수 혼유 사고로 견인입고 해주셨다
서비스센터에서
엔진 교체 판정을 받고
이상태로 입고 되었다
이주간 방치 된 상태라고 하는데
혹시나 하고 내시경을 넣어봤더니
실린더 내부에 녹이 조금 슬었다
이런 혼유나 침수사고는
빠른 조치가 중요한데 ..
시동걸고 오일이 순환되면 큰
문제는 없을걸로 판단되지만
일단
실린더 내부에 오일을 조금 넣어주고
수동으로 크랭크를 여러바퀴 회전을 시켜둔다
혼유사고의 경우
보통은 초기에 혼유를 인지하고
차량이 입고된 상태라 하면
간단한 클리닝 작업으로
출고하는경우도 많지만
요소수 혼유의 경우
특히나 빠른 조치 없이 방치 된 경우에는
클리닝으로 해결이 될 수가 없다
작업의 방향은
인젝터와 리턴라인
커먼레일에 연료압력을 조절해주는 DRV밸브
저압펌프와 연료필터
그리고 고압펌프 까지는
교체를 하기로 하고
연료탱크와 연료라인,커먼레일은
클리닝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사이드 케이블 때문에
쉽게 내리지 못하는 연료탱크 구조
일단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해
탱크내에 기름을 비우는
작업을 선행해준다
탱크를 비우고
케이블 분리 후 연료탱크 탈거
요소수의 흔적들이 곳곳에 보인다
연료필터도 탈거 후에
연료라인은
뜨거운 물로 클리닝 작업을 진행해준다
커먼레일은 클리닝으로
충분히 살릴 수 있고
DRV밸브는 교체를 해야
출고 후에도 문제가 없을거라
판단이 되기에
교체를 하기로 하였다
실제로 클리닝 후 시동 잘 걸리고
출고도 잘 했는데
몇일 후 시동이 걸리지 않아
재입고 된 적도 있었다
연료파이프도
뜨꺼운물과 초음파로
클리닝을 해주고
연료필터는 신품으로
교체를 해준다
그 다음
깨끗하게 세척 된 연료탱크
그리고 고질병인 사이드브라켓 파손으로
브라켓까지 교체를 해놓고
기존 고압펌프에서 IMV 탈거를 해봤는데
연료와 섞인 요소수가
결정화가 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고압펌프와 인젝터는 모두
보쉬사 제품으로 교체 진행
보쉬가 나와줘서 그래도 다행이다
고압펌프 장착 후 모습
DRV도
보쉬 제품
흔히 OEM이라 불리는 제품이라
생각하면 되겠다
탈거한 흡기매니폴드는
그냥 장착하진 않고
클리닝 후
가스켓 신품으로 교체해준 뒤
조립을 해준다
인젝터와 리턴라인
이제 이차량은
연료라인은 큰 걱정 없겠다 ㅎㅎ
저압펌프까지
신품으로 교체 후
연료 넣어주고
작업 마무리
시운전 한참 해주고
기름도 가득 채운 뒤 출고를 도와드린다
작업은 아주 잘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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