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랜드로버 이보크 L538 2.2d 메인터넌스 타이밍벨트,워터펌프,서모스탯,흡기클리닝,인젝터클리닝,인터쿨러,아이신6단미션오일,디프오일,할덱스오일 교환

손선호 2025. 3. 17. 15:50

 

오늘 포스팅은

랜드로버 이보크 2.2d 차량이며

메인터넌스 작업을 위해

입고해주셨다

 

이보크 1세대

코드네임은 L538

 

엔진은 2.2L 디젤엔진이며

포드엔진이 탑재 된 녀석이라 보면 될 듯 싶다

 

몇년은 더 타고 싶어하시는 차주분의

의견을 고려하여

교체해야 할 소모품과 냉각수누수,오일누유

그리고 케미컬 까지

전반적인 컨디션을 올려보기로 한다

 

먼저 타이밍벨트 교체주기가 되어

워터펌프를 포함한

타이밍벨트 작업이 되겠다

 

워터펌프는

이나제품

믿고 쓰는 브랜드로

베어링을 제조하는 영역에서는

탑쓰리 안에 든다고 본다

 

타이밍벨트 키트도

이나제품이다

 

겉벨트는 다 갈라져있던 상태

나이스한 타이밍이지?

 

그리고

서모스탯쪽에서

누수가 조금 진행되고 있던 상태인지라

교체를 진행해준다

 

서모스탯은

정품파츠로 준비하였다

적당한 애프터가 없네

 

누유가 되고 있던 실린더헤드커버

헤드커버가 참 희한하게 생겼어

 

흡기의 경우

가스켓누설로 탈거한거지만

탈거한 김에

클리닝도 함께 진행해 줄 예정이다

 

인젝터의 경우에도

동와샤를 교체하려는 목적이 첫번째이나

탈거한김에

장비에 연결하여 분사테스트를 실시 한 후

조립을 하기로 하였다

 

흡기매니폴드 클리닝과

흡기포트 클리닝 진행해주고

 

흡기가스켓 교체 후 흡기 조립

그리고 헤드커버도

신품으로 조립을 해준다

 

인젝터는 살짝 기준값에 미치지 못하지만

크게 문제는 없을거라 판단하여

동와샤 교체 후 조립을 해준다

 

누유 및 누설이 있던 인터쿨러 호스

클램프방식인지라

따로 씰이 들어가는 타입이 아니다

내부크랙도 있기에

신품으로 교체를 진행하였다

 

디젤차량인만큼

연료필터관리도 중요하다

 

작업하면서 깨졌던 리턴라인

플렉시블이 전혀 없는 타입인지라

조심을 한다해도 똑 부러지는건

방법이 없다

 

자 워터펌프와 서모스탯 작업을 하면서

빠졌던 냉각수는

진공식으로 냉각수 교체를 해주고

 

다음은 케미컬 교체시간이 되겠어

아이신미션인데

오염도가 상당하다

 

한번으론 안되겠지?ㅎㅎ

 

할덱스와 리프 디프오일도

석션 후 신유 주입해주고

 

미션오일은 시운전 한바퀴 돌고 와서

다시한번 교체를 진행해준다

 

세척까지 해준 

작업 마무리

 

크게 이슈가 없는 엔진인지라

몇년 문제 없이 타실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출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