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BMW F16 X6 엔진소음 타이밍체인늘어짐,밸브손상으로 엔진수리 및 타이밍체인 교환 작업

손선호 2025. 3. 20. 15:44

 

오늘 포스팅은

BMW F16 X6 차량이며

엔진소음으로 입고해주셨다

 

엔진소음이 꼭

로커암손상에 의한 소음과 유사하다

확인을 위해

우선 헤드커버를 탈거해보기로 하고

작업에 들어가본다

 

인젝터..ㅠㅠ

하루 쓸힘 다 쓴 것 같아

 

전투의 흔적들..ㅎㅎ

헤드커버는 뭐..누유도 상당했지만

교체를 해야 될 듯 하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내시경을 넣어보니

허허

밸브가 맞았네

 

체인이 늘어나면서

밸브와 피스톤이 만난상황

소음의 원인은 나왔고

엔진탈거로 작업의 방향을 전환한다

 

헤드커버 누유도 상당했음..

내린김에

소모품이나 누유 누수는

모두 잡기로 한다

 

헤드커버 벗기고

미션도 탈거해준다

 

타이밍 정렬상태는

당연하겠지만

틀어져있는상태이고

 

실린더헤드 탈거를 위해

흡,배기와

EGR쿨러를 탈거해준다

 

오일팬과 체인커버도

탈거를 해주고

 

그런 다음

실린더헤드 탈거

 

피스톤 상단부에

밸브 자국이 선명하다

1번부터 6번까지

전부 다 만나부러쓰

 

그래도 체인절손까진 안갔고

제발로 들어왔다..ㅎㅎ

 

밸브는

흡,배기 한대분으로

교체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전부 다 바꾼단얘기지

 

인젝터는

장비에 물려서

분사테스트 진행해준다

상태는 양호하네

 

실린더헤드는

깔끔하게

세척과정을 거친다

 

탈거한 DPF도

건식클리닝을 진행해주고

 

흡기도

클리닝을 할 예정이다

 

자 그 다음

밸브스탬씰 작업

헤드는 정말 신품처럼 만들어드렸다

 

흡,배기

총 24 개의 스탬씰 작업을 마치고

 

영롱하구만!!

수밀도까지 테스트 완료

 

실린더헤드가스켓

신품 교체 후

헤드 조립

 

체인은

상당히 늘어난 상태였다

 

체인 구성품

상부체인,하부체인,오일펌프체인까지

모두 교체를 완료해주고

타이밍정렬까지 이상 무

 

예열플러그와

실린더헤드커버도

신품으로 교체를 해준다

 

전륜 디퍼런셜 리테이너와 오링

탈부착 과정에서

모두 교체해줘야 하는 품목들이다

 

오일레벨센서오링과

엔진마운트도 교체해주고

 

클리닝 마친 인젝터는

동와샤 교체 후 조립을 해준다

 

오일필터하우징

누유가 참 잘 되는 곳 중 하나

세척 후 가스켓은 모두 교체해주고

 

상부플랜지 교체와 함께

오일필터하우징도

조립을 해준다

 

전 크랭크리데나

요녀석도

엔진탈부착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바꿔주는 많은

부품들 중 하나라고 보면 될 듯 하다

 

배기 가스켓 및

누유가 되고 있던

터보 오일공급 파이프 와샤도

교체를 해드린다

 

워터펌프와 서모스탯

텐셔너와 벨트는

소모품 영역이라

교체할 시기이기도 했고

상태 역시 좋지 않았다

 

엔진작업할때 교체를 하는게

공임적인 부분에서도

세이브가 되기 때문에

할 수 있다면 교체를 해주는게 좋다고

얘기 할 수 있겠다.

 

흡기클리닝을 마친

흡기매니폴드

 

가스켓 교체 후

조립을 해주자

 

EGR쿨러도

추후에 문제 없도록

분해해서 클리닝을 진행해준다

 

벨트와 쿨러까지 장착을 완료해준 뒤

 

터보 전단 성형씰과

DPF 클램프 및 가스켓까지

 

교체를 해주고 나면

엔진올릴 준비가 끝이 난다

 

자 다시 달릴 준비가 끝났으니

엔진을 올려보자

 

엔진 후딱 올려서

조립하고

에어필터 및 오일필터

그리고 엔진오일 및 냉각수까지

주입해주면

시동을 걸 수 있는 단계가 된다

 

시운전까지 모두 마친 후

추가로 문제가 발견된

연료 저압 압력센서까지 교체 하고

누유 및 누수 다시 한번 체크 후

출고를 도와드린다

 

차는 아주 좋은 컨디션

매번 타면서 느끼지만

30d만 해도

일상영역에선 부족함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