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BMW F02 740Li 엔진탈거 후 누유수리 실린더헤드커버,오일필터하우징,터보 바요네트클러치,엔진오일팬,타이밍체인 작업

손선호 2025. 3. 21. 15:18

 

오늘 포스팅은

BMW F02 740Li 차량이며

오일누유로 입고해주셨다

 

N54

예전부터 헬오사라 불리는

관리하기 조금 빡쎈 엔진으로 유명하다

 

누유가 전반적으로 안새는 곳을

찾기가 더 어려울 정도

터보 바요네트클러치에서도

누설이 심하고

N54 특성상

엔진을 탈거해서

전반적인 누유와 컨디션 회복을 하기로

방향을 잡았다

 

흡기매니폴드와

오일필터하우징 탈거해주고

 

누유가 상당히 심했던

헤드커버와

터보 바요네트클러치

참 고질적인 부분인데

탈부착이나 용이하면 모를까

개인적으로 설계를 잘못 한 것 같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력적인 엔진이 바로 N54가 아닐까

잘 고쳐진 N54의 느낌은

정말 좋은 기억을 갖고 있다

 

터보 냉각라인과

오일라인 파이프 오링은

모두 신품으로 교체를 해줄 예정이고

 

누유가 심했던

바요네트클러치도

세척 후 신품으로 교체를 해줄 예정이다

 

여튼

오일팬 탈거도 해야하니

엔진을 맴버에서 분리시켜주고

 

캠각센서오링

바노스솔레노이드밸브 오링

 

오일필터 하우징 가스켓까지

신품으로 교체작업을 진행해준다

 

오일필터는

미리 교체를 해두고

 

전 크랭크리테이너도

신품으로 교체를 해준다

 

엔진오일팬도

탈거를 해준 뒤에

 

세척작업을 거치고

가스켓 및 볼트

신품으로 준비를 해준다

 

그런 다음

오일팬을 장착 해주고

규정토크대로 볼트를 단디 조여준다

 

교체할 터보쪽 오링들

냉각파이프는

어셈블리로 교체를 하기로 한다

 

터보차저 두발

찌든때 벗겨주고

바요네트클러치 교체 완료

 

배기매니폴드 가스켓까지

교체 후에

 

터보차저 두발 모두 장착 완료!!

터보는 트윈이지~~

 

인터쿨러파이프도

세척 후 교체할 오링들

바꿔놓고

 

터보압력변환기 두발

고장이 빈번한 부품인지라

작업할때 함께

교체를 하기로 하였다

 

미션쿨러도

신품으로 교체를 해준다

 

후 크랭크리테이너까지

교체를 해준 뒤에

 

엔진을 맴버에 올리기 전

누유로 오염도가 심했던

맴버 역시

세척을 해준 뒤에

엔진마운트 좌우 교체

 

흡기가스켓 교체 후 흡기도 장착해준다

그리고

체인가이드 상태가 너무 안좋아서

 

체인가이드와

체인텐셔너는

신품으로 추가 교체를 하기로 한다

 

실린더헤드커버

정품파츠로 교체 완료해주고

 

벨트쪽 작업까지~~

내렸을때와는 다르게

깨끗한 엔진의 모습

 

엔진과 미션 결합 전

미션쿨러파이프 오링과

 

플렉시블조인트와

 

미션오일펌프 리테이너까지

모두 교체를 해주고

 

엔진과 미션을

결합시켜준다

 

히터쪽 냉각수파이프와

냉각수리저버탱크,캡까지

누수가 있는 부품들은

엔진을 올리기전에 미리 교체를 해주고

 

엔진을 올려준다

 

흡기쪽 인터쿨러 호스 오링 및

터보차저바이패스튜브

상태가 안좋아서 테이핑을 해놓은 상태인데

교체를 하는게 맞는 것 같다

 

냉각수랑 엔진오일 넣어주고

 

조금 늦게 발견하여

추가 발주 들어간

환기호스와

흡기파이프까지

교체 후 엔진 작업 마무리

 

뭐 엔진내부를 작업한건 크게 없기에

당연히 시동잘터지고

런도 이상무!!

 

끝난 줄 알았지만

아직 한발 더 남은 수리ㅠㅠ

요크 유격이 너무 심해서

중고 디프 수배 후 교체 작업

 

중고다 보니

리테이너는

출력축 입력축 모두 교체를 하기로 한다

 

좌,우 모두 신품으로

리테이너 교체 완료해주고

 

케이스도 탈거 후 내부 세척

그리고 실링까지

 

디퍼 장착 후

입력축 리테이너와

수리너트까지

신품으로 교체 완료

 

예상보다 비용이 많이 나오긴 했지만

무사히 작업 완료 ...ㅎㅎ

 

출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