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아우디 A6 3.0TDI 오일누유수리 및 메인터넌스 실린더헤드커버,오일쿨러가스켓,레귤레이팅밸브,워터펌프,벨트세트,미션오일,TC오일,디퍼오일 교환

손선호 2025. 4. 1. 14:42

 

오늘 포스팅은

아우디 A6 3.0TDI 차량이며

오일누유 수리와

케미컬 메인터넌스 작업을

의뢰해주셨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하는

아우디의 3.0디젤 엔진

연비 괜찮고 출력 괜찮고

엔진의 느낌도 좋다

 

헤드커버와

V블럭 안쪽 오일쿨러부위에서

누유가 상당히 많이 진행되고 있었는데

첫 작업이라고 하신다

 

보통 10만킬로 전후로 작업을

많이 하는 편인데

10만킬로 후반인걸 생각하면

잘 타신 것 같다ㅎ

 

실린더헤드커버는

가스켓 교체가 아닌

어셈블리로 교체를 하기로 하였다

 

아무래도 플라스틱재질상

눈에 보이지 않는 변형이나

킬로수를 생각한다면

어셈블리가 가장 깔끔하고

재작업 확률도 현저히 떨어지기 떄문.

 

정품은 조금 부담되니

가성비 좋은 애프터 제품으로

좌,우 신품 교체를 진행해준다

 

벨트와 워터펌프까지는

작업하면서

함께 교체를 진행하기로

 

EGR쿨러와

오일쿨러도

탈거를 해준다

 

세척할 부품들

오일쿨러와 플레이트

흡기매니폴드와 스로틀바디

흡기파이프 등등

 

아우디 차량 치곤

카본은 적당히 쌓여있는편이다

 

V블럭 안쪽은 깨끗히 세척을

마친 후에

가스켓 교체를 해주고

플레이트와 레귤레이팅밸브

그리고 냉각수플랜지까지

교체를 해놓는다

 

냉각수호스 3종류

골작업할때 필히 바꿔주는 편이다

 

워터펌프도 신품으로 교체해주고

EGR쿨러 조립

그리고

냉각수 호스까지 신품으로 교체 후에

압력이 빠지는지 1차 체크를 해준다

 

냉각수 압력을 지금 점검하는 이유는

흡기매니폴드 장착 전

제품의 불량 또는 조립의 불량으로 인한

재작업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압력은 잘 유지 되니

마저 조립하면 되겠군

 

흡기매니폴드는

가스켓 교체 후에

조립해주고

 

인젝터는

동와샤와

몸통오링 리턴라인오링까지

모두 교체한 후에 조립을 해준다

 

아우디가

연료리턴쪽에서 잘새는편이거든

 

텐셔너와 아이들

벨트까지

 

아이들베어링은 총 2개가 들어가는데

하나는 체결볼트 길이가 너무 길어서

판넬 탈거 없인 교체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교체가 가능한 쪽만 말씀을 드리고

작업을 해드렸다

 

엔진오일도 교체를 할 예정이니

에어필터와 오일필터 먼저

교체를 해주고

 

브레이크액 석션 후 장비 연결하고

리프트 올려서 엔진오일 드레인

 

엔진오일 배출하는 동안

브레이크액도 교체를 해준다

 

그 다음

DSG 미션오일 교체 진행

필터 가스켓은 당연히

신품으로 교체가 이뤄진다

 

DSG 미션오일 넣어주고

 

센터 TC오일도

교체를 진행해준다

 

리어 디프오일까지

교체 후에

 

브레이크액 수분 테스트

교체가 잘된 것 같네

 

이어지는 냉각수 교환

장비를 이용하여

플러싱 및 첨가제까지

 

조금 예민하신분들은

냉각수 교체 후 차량의 진동이나

느낌이 완전히 달라졌다는

피드백을 종종 주신다

 

엔진오일 레벨링 마치고

 

작업이 끝난 줄 알았으나

고객님의 추가 요청사항

DPF 클리닝

 

후딱 탈거해서

건식장비로 DPF 클리닝을 돌려주고

 

진단기로 초기화 후

작업을 마무리 짓는다

 

하루 출퇴근하면서

시운전해주고 출고~~

연비가 15가 넘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