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포스팅은
아우디 Q7 2세대 차량이며
오일누유로 입고해주셨다

오일누유는 헤드커버
그리고
엔진과 미션 사이 체인커버 쪽에서
상당량의 누유 흔적이 보인다
킬로수가 23만킬로 정도 되셨는데
엔진탈거 후
헤드가스켓과 상부오일팬
그리고 타이밍체인작업까지
한번 작업 할때 문제가 없도록
수리를 원하셨다



상부팬 작업까지 하려면
작업량이 상당하기에
서둘러서 엔진을 내려보기로 한다




엔진이 내려왔으면
이제부터가 시작이라 볼 수 있겠다


헤드커버 누유의 흔적들
23만을 뛰었으니
샐만도 하다




오일필터하우징과
서모스탯,워터펌프
겉벨트와 그외 구성품들은
모두 교체를 할 예정



발전기와 시동모터 탈거 후
미션분리




V블럭 안쪽 깊숙히 자리잡고 있는
오일쿨러 작업도 할 예정이다



맴버와 분리 후
체인커버까지 탈거 완료
교체할 타이밍 체인이
모습을 보인다



오일쿨러 및 고압펌프 탈거해주고
타이밍체인도 벗겨준다
타이밍 정렬상태는
문제없었고


그 다음은
좌,우 헤드를 탈거해준다
폭스바겐,아우디계열 디젤차량들은
실린더블럭이 알루미늄합금블럭이 아닌
압축 흑연 주철(CGI) 블럭을 사용한다
물론 장 단점이 있겠지만
주철블럭 특성상
녹과 부식에 약하기 떄문에
냉각수 관리에 유독 신경을 써야하는데
이차량도 헤드를 탈거해보니
헤드가스켓이 터지기 일보직전인 상태였다



프론트케이스와 하부 오일팬 탈거해주고
오일펌프체인도 탈거를 해준다



아우디가 엔진을 내렸을땐
덩치가 상당히 큰편인데
막상 다 분해해보면
굉장히 콤팩트 하다 ㅎㅎ



상부섬프팬은
세척의 시간을 갖고
오링 교체 후


액상실리콘 도포까지 해준 뒤
조립을 해준다



나머지
체인커버와,프론트케이스
흡기까지
세척을 해주고



헤드가스켓 교체 전
블럭면도 말끔히 정리를 해준다

그 다음
V블럭도 세척을 해준다
흔히 "골"이라고 표현을 하는데
가솔린 디젤 할 것 없이
아우디 차량에서
많은 하는 작업 중 하나이다


앞쪽에 위치한
오일펌프 체인 구성품들도
모두 신품으로 교체해주고




오일컨트롤밸브 오링과
전 크랭크리테이너
프론트케이스 가스켓까지


교체 후에
프론트케이스 조립


서모스탯도
신품으로 교체를 해주고


워터펌프도 신품으로
조립
영롱하다!



하부 오일팬도
실링후에 조립을 해주고
컴프레셔 브라켓 오링도 교체를 해준다


열심히 세척한
실린더 헤드




헤드가스켓 교체 후
조립을 해준다




아까 위에서 언급한
일명 "골" 작업
오일쿨러가스켓 워터커넥터
레귤레이팅밸브 등



교체할 부품들은
모두 교체를 해주면서
조립을 이어간다




흡기가스켓
상,하로 나뉘기 떄문에
총 24개의 오링이 들어간다

예열플러그도
신품으로 교체를 해준다




엔진마운트
크기가 상당하다

23만동안 잘버텨줬으니
보내줄때가 됐다..ㅎㅎ



자 그 다음은
타이밍체인 작업
두바퀴 돌려서 타이밍 정렬 상태
이상없음을 체크해 준 후에



체인커버를 조립해준다
오일팬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가스켓 없이
액상실리콘이 적용 된다



상부체인도
가스켓 교체 후에 조립을 해주고



후 크랭크리테이너도
신품으로 교체 후
플라이휠까지 조립을 마친다

배기매니폴드 가스켓 교체 후
배기매니폴드도
조립을 해주고


냉각수파이프오링
터보 가스켓 등
탈부착 과정에서 교체할 가스켓,오링들은
모두 교체가 이뤄졌다고
보면 되겠다



그리고
헤드커버는
가스켓 교체가 아닌
어셈블리로 교체를 하기로 하였다
헤드커버는 정품파츠

오일필터하우징은
칼제품으로 선택하였다




교체할 벨트, 텐셔너와 아이들베어링
그리고 인젝터 동와샤




흡기매니폴드까지
조립을 완료해준다



터보 전단 씰까지
누유 및 누수가 되고 있던 부분과
또 잘 되는 부위들은
모두 교체가 완료되었다




미션도 결합됐으니
이제 엔진을 올릴 준비가 다 된 듯 하다
후~하~!




그 전에~~
하체도 교체를 하기로 했기 때문에
어퍼암부터 바꿔놓는다
하체의 모든 구성부품들은
램포더제품으로


후딱 엔진올려서 조립해주고
냉각수와,에어컨가스
엔진오일까지 정량 넣어주고


국물류 교체의 시간
후륜 디프 오일을 시작으로


사륜구동
TC오일
센터디프라고도 부른다




요즘 아우디 ZF8단은
오일팬이 플라스틱 필터내장형 타입으로
바뀐 듯 하다
독삼사가 비슷하게 가는구먼


전륜 디프 오일까지 교체를
마무리 짓고



로워암 및 텐션스트럿
교체 진행




앞으로 40만은 거뜬하겠지?


스테빌링크까지 교체 후
작업 마무리!!!
얼라이보면서 시운전 몇일 해준 뒤
출고를 도와드렸다
아우디..나도 타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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