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BMW F30 320d 하체소음,진동,승차감개선, 오일누유 수리 쇼바한대분,로워암,텐션스트럿,엔진마운트,터보차저,실린더헤드커버 교환

손선호 2025. 4. 2. 14:15

 

오늘 포스팅은

BMW F30 320d 차량이며

하체소음과 진동

오일누유와 메인터넌스 작업까지

전반적인 차량의 컨디션 회복을 요청해주셨다

 

고객님과 시운전을 해보니

볼유격 소음과

승차감이 전반적으로

쇼바가 없는 듯한 느낌

 

쇼바한대분과

로워암 텐션암은 교체를 진행하기로 하고

작업 스타트

 

쇼바는 삭스제품~~

OEM이라고 보면 될 듯 하다

 

좌,우 모두

신품 쇼바 장착해주고

 

하체부품은

램포더~

쇼바와 마찬가지로

OEM제품이라 보면 되겠다

아주 쫀쫀해지겠지?

 

뒤쪽 쇼바도

마찬가지로

쇼바와 마운트,보조댐퍼까지

모두 교체를 진행해준다

 

교체 후 바로 체감이 되는

작업인지라

만족도가 큰편

나도 내 차량 작업중에

핸들과 쇼바가 가장 만족도가 컸다

 

다음은 차량진동을

해결해보기로 한다

 

좌,우 엔진마운트 교체

하체작업과 마찬가지로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정비

 

하체도그렇고 마운트도 그렇고

요번에 첫 교체이신데

아마 만족하실 것 같다

 

다음은 누유를 해결해보기로 한다

N47 대비 B47이 많이 개선되긴 했지만

세월은 거스를순 없지

 

좌,우 밸런스샤프트 캡

다행히 B47은 별도의 탈거없이

밸런스샤프트캡 교체가 가능해서

공임도 저렴한 편이다

 

터보 교환은 계획에 없던 작업인데

터보 전단과 인터쿨러

성형씰 교체를 위한

탈거 과정에서

터보차저의

축유격이 너무 심한 상태임을 확인하게 되었다

 

추가로 문제점이 발견된 이상

고지는 해드려야하는

의무가 있기에

말씀드렸고

차주분께서는 교체를 해달라고 하신다

 

정비란게 변수가 정말 많다

더군다나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다보니

쉽게 이해하며 믿고 맡겨주는 경우도 많지만

이해하지 못하고 불신하는 경우도 생길 수 밖에 없다

 

그래서 항상 추가작업에 대한 고지와

경우의 수를 말씀드리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그럼에도 추가로 발생되는 금액과 시간은

안내드리는 내입장에서도

거짓은 없으나 상당히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여튼

터보차저는

신품으로 교체를 진행한다

 

실린더헤드커버도

누유로 인해

교체를 진행한다

 

헤드커버는 정품파츠

 

당연히 애프터 제품을 쓰면

더 저렴하게 작업도 가능하지만

내구성이라든지 퀄리티라든지

재작업이라든지

문제가 될 소지를 적게 가져가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정품파츠를 써야 할 부분에 대해선

정품파츠를 권장을 드리는 편

 

물론 모든 선택은 고객에게 드린다

 

DPF 가스켓 및 클램프도

신품으로 교체를 해주고

터보차저 장착

 

배압파이프 볼트랑

와셔

열에 의해 탈거시

나사선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다

 

브레이크액

교체알림이 떠있다고 하신다

수분도 테스트 후 교체를 진행해주고

 

연료필터도

교체를 진행한다

디젤차량 관리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게 많진 않다

 

세월과 주기에 따른

기계적 고장은 어쩔 수 없는 거지만

엔진오일 주기에 맞게 잘 교체해주고

연료필터 관리 잘하고

DPF 재생조건에 맞게

운행해주면 오래 탈수 있다

 

후단 람다센서

고장코드로 인해

교체를 마치고

 

세척을 마친

인터쿨러 성형씰과

환기호스까지

교체 후

작업을 마무리 짓는다

 

뭐 차량 승차감은

아주 만족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