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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A7 3.0TDI 냉각수에 오일 섞임 증상 미션오일쿨러 , 오일쿨러가스켓,냉각수차단밸브,플랜지,골작업,흡기클리닝,ZF미션오일,브레이크패드, 냉각수탱크 및 냉각수 교환

손선호 2024. 11. 7. 15:59

 

오늘 포스팅은

아우디 A7 3.0TDI 차량이며

냉각수라인에 오일이 섞이는 증상으로

입고해주셨다

 

지금 봐도 멋진 디자인의

아우디A7

 

냉각수탱크를 열어보니

오일과 냉각수가 아주 잘 믹스되어

커피색상을 띄우고 있다

 

처음에는 엔진오일과 섞였나? 싶어서

오일필터를 탈거해보니

엔진오일라인은 이상 무

 

또 하나의 의문점이 생긴부분은

디젤차량의 엔진오일의 경우

냉각수와 섞이게 된다면

갈색을 띄우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살짝 혼란이 왔었음..ㅎㅎ

 

여튼 원인은 미션오일쿨러 터짐으로

미션오일과 냉각수가 믹스가 된 상태

 

미션쿨러는 국내재고가 없어서

독일재고로 수입을 진행한 상태이고

그 외 일명 골작업이라 부르는

오일쿨러 및 냉각수차단밸브,플랜지

교체작업을 먼저 진행하기로 하였다

한때 참 많이 했던 작업인데

요즘은 좀 드문드문한 편

 

후딱 흡기매니폴드 탈거해주고

EGR쿨러 및 오일쿨러와

차단밸브,플랜지까지

탈거를 완료해준다

냉각수는 뭐 여전히 커피색상을

띄우고 있지만

모든 작업이 끝나고 클리닝을 진행할예정이니

걱정할건없다

 

차단밸브쪽은 이미 누수가 있던상태이고

차단밸브 및 플랜지 상태를 보니

조만간 V블럭 안쪽도

홍수가 날 예정이였다

 

오일쿨러 및 플레이트 가스켓 역시

재역할을 다한 듯 싶어

그리고 오일쿨러안쪽에

뭐 이리 이물질이 많아?

 

오일쿨러 및 플레이트 장착 전

V블럭은 깨끗히 세척 작업을

진행해주고

 

오일쿨러와 플레이트 역시

깨끗하게 세척 진행후

가스켓을 교체해준다

가스켓은 모두 정품파츠

 

차단밸브와 냉각수플랜지

냉각수호스3종

가스켓과 마찬가지로

모두 정품파츠다

 

자 이제

깨끗하게 세척 된 파츠들을

다시 조립할시간

 

자 이제 EGR쿨러만 장착해주면 되는데

잘못 장착하믄 냉각수누수가 될 수 있기에

볼트체결을 아주 잘해줘야만 한다

 

EGR쿨러 장착 후

냉각수누설 테스트

흡기 장착전에 체크해주는편

이상무

 

그 다음은

흡기클리닝의 시간

 

아우디의 경우

카본이 드럽게 안닦인다

 

클리닝을 마친 파츠들

이정도면 깨끗한가?

 

가스켓은 재사용없이

모조리 신품으로 교체

 

다이어트 성공한

흡기매니폴드 장착해주고

 

냉각수파이프

골작업시 필히 교체해주는 부품이다

 

골작업을 했으니

엔진오일은 당연히 바꿔줘야겠지?

 

엔진오일까지 넣어준 뒤

이제 미션쿨러를 기다린다 ㅎㅎ

 

한 3주 기다렸나?

 

드디어 한국땅을 밟은 미션오일쿨러

비싼놈이다

 

뒤늦게 안 사실이지만

미션충격도 있으셨다고 한다

ㅎㅎ

이런상태이니 미션이 당연히

정상일리가 없겠지

 

미션오일은 1회 교체로 끝날수없음..

일단 더 이상 냉각수와 미션오일이

섞이지 않게

미션쿨러를 신품으로 바꿔주고

 

미션오일을 주입해준다

 

차량을 내려서

냉각수 클리닝 작업도 진행

 

냉각수탱크와 캡도

신품으로 바꿔드린다

냉각수캡의 경우 오링이 팅팅 불어서

끊어진상태

 

자 그 다음

한~참 시운전을 돌고

2번째 미션오일 교체를 실시

처음보단 확실히 좋아졌다

 

신품 가스켓 필터

교체해주고

 

브레이크패드도

앞뒤 모두 교체진행

 

최근에 세라믹 패드를 찾아보다

우리가 취급하는 브랜드의 패드재질이

궁금하여 확인해보니

주리드의 경우에는

세미메탈릭 재질의 패드를 사용한다

 

자 브레이크패드까지

교체를 해줬으니

또 달려봐야지

여러번의 시운전을 해준 뒤

 

3번째 미션오일 교체 ㅎㅎㅎ

다음 엔진오일 교체시

미션오일은 한번 더 교체를 하기로 하고

출고를 도와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