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BMW F02 740Li 중고차구입후 새차 만들기 엔진탈거 후 엔진오버홀 1편 실린더헤드커버,밸브스탬씰,상부오일팬,하부오일팬,타이밍체인 작업

손선호 2025. 4. 30. 14:49

 

오늘 포스팅은

BMW F02 740Li 차량이며

중고차 구입 후

방문을 해주셨다

 

새차가 될 순 없지만

새차의 70~80%정도의 컨디션으로

차량을 만들길 원하셨다

 

오랜만에 새차만들기

시작해볼까?

 

엔진탈거 후

소모품 및 오일누유, 오일소모까지

잡아보기로 한다

 

막상 엔진을 내려보니

엔진의 상태가 생각보다

좋지 않다

관리는 잘 안된 느낌

 

외관은 깨끗하던데

속은 말이 아니구만..

최대한 깔끔하게

작업을 해보기로 한다

 

흔히 가이드고무라 부르는

밸브스탬씰 작업과

밸브래핑작업도 할 예정인지라

실린더헤드를 후딱

탈거해준다

 

엔진내부도

오일관리가

전혀 안된 모습

 

피스톤상단부에

카본이 상당하다

이럴땐 거품식이 짱이지

 

 

밸브누설도 상당하다

런도 좋지 못했는데

작업해놓으면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올 것 으로

예상된다

 

흡,배기 밸브 모두 탈거하고

밸브트로닉 스프링도

탈거후에 세척을 진행해준다

 

노가다 작업인

밸브 래핑작업 후

스탬씰 교환

 

후 크랭크리테이너

역시나 새는구먼

 

다음은 오일팬 탈거

세척실에 옮겨놓고

 

상부 오일팬

여기서도 잘샌다

작업이 만만찮은데

 

그래도

상부오일팬까지 작업해줘야

추후에 또 엔진내릴일이 없을테니

내린김에 상부까지

진행을 해주기로 한다

저널베어링은 다행히 큰 문제는 없어보인다

 

1회용인 알루미늄 오일팬볼트

무조건 신품으로

교체를 해줘야 한다

어차피 재사용하면 토크받기 전에 부러짐

 

하부 오일팬은 가스켓 타입

가스켓 교체해주고

 

세척해놓은 하부오일팬도

조립을 해보기로 한다

 

상부오일팬과 마찬가지로

오일팬볼트는 1회용이다

볼트 교체 후 하부오일팬까지 조립 완료

 

맴버 세척 후

엔진마운트 교환해주고

실린더블럭을 안착시켜준다

 

편심축 니들베어링

편심축 마모는 양호하니

니들베어링만 교체해놓고

 

체크밸브가 터져서

진공펌프는 교체를 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오일펌프체인 가이드레일은

교체를 해드리고 싶었지만

국내재고가 없네

 

스프로킷 고정가이드와

텐셔너만 신품교체 진행을 하기로 한다

 

실린더헤드볼트와

헤드가스켓

신품으로 교체를 해준 뒤

실린더헤드 조립

 

작업도 힘들고

포스팅도 힘들다

 

내용이 많아

나머지는 내일 2편 포스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