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은
BMW F30 330i 차량이며
냉각수누수로 입고 되었다
B46,B48
엔진에 고질적인 냉각수누수
아무래도 냉각시스템이 추가 됨에 따라
냉각수 관리를 좀 신경써줘야하는 엔진이 아닐까
성능이 좋아지는만큼
열관리도 중요하다
그래도 그렇지
ㅎㅎ
내구성이 너무 약한 것 같다는 느낌은 지울 수 없다
상기차량의 경우도
오일필터하우징 그리고
열관리모듈
터보 냉각라인
헤드와 리저버탱크라인의
냉각수호스 등
줄줄 새고 있는 상황이다
워터펌프도 작업하는김에
함께 작업하기로 하였다
조만간 샐 것 같은 비주얼인지라
문제가 굉장히 많은
냉각수호스
고무재질로 바꿔줘 제발~~
워터펌프까지 탈거를 해준 후
가장 누수가 많았던
오일필터하우징도
탈거를 진행한다
오일필터하우징까지 탈거 완료
보통 하우징 안쪽이
깨지는 경우가 대다수 사례
밸런스샤프트캡도
누유가 있으니
신품으로 교체를 해준다
좌,우 모두
장착 완료해주고
오일필터하우징은
정품파츠로
교체 진행
상부플랜지 역시
정품파츠로
교체를 해주고
워터펌프도
정품파츠로 교체를 진행한다
냉각계통은
왠만하면!
정품파츠를 사용하는걸 추천드린다
냉각수호스까지
역시나 개선은 안되어있다ㅎㅎ
열관리모듈
전자식서모스탯까지
정품파츠로
교체를 해준 뒤
흡기매니폴드 가스켓 교체 후
흡기 장착
자 다음은
촉매 탈거후
터보 냉각라인 파이프 교체를 진행해본다
B46,B48은
하나 터지면
대부분 연계로 터지거나
다 새고 있거나
ㅎㅎ
냉각계통 수리가 끝난 후에
엔진오일을 드레인해주고
엔진오일과 냉각수를
넣어준다
작업 마무리 짓고
시운전 뒤 엔진룸 세척
그래도 이렇게 한번 작업해놓으면
한동안 큰 문제 없겠어
출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