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BMW F10 528i 냉각수누수,오일누유,하체수리 실린더헤드커버,오일필터하우징,오일팬가스켓,벨트세트,냉각수호스,텐션스트럿,로워암,스테빌라이저바,스테빌라이저링크 교환

손선호 2024. 12. 31. 15:55

 

오늘 포스팅은

BMW F10 528i 차량이며

냉각수누수로 견인입고해주셨다

 

전기형으로

N52 엔진이 탑재된 528i

현역으로 굴러다는 댓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느낌

 

일단 냉각수 호스가 완전

터져버린채로 입고가 되었는데

혹시라도 있을

엔진의 데미지를 생각하여

문제가 있는

냉각수호스 하나만 교체 후

엔진의 상태를 체크해보기로 하였다

 

다행히 엔진의 런은 큰 문제는 없어보이고

냉각수누수 외에도

오일누유가 굉장히 심했고

시운전을 해보니

하체도 엉망이다

고객님께서 조금 더 차량을

타실 마음으로

추가 작업을 맡겨주셨다

 

할게 많으니

서둘러본다

먼저

헤드커버 교체를 위해

실린더헤드커버를 탈거해주고

 

건드리면 깨져버리는 냉각수호스 ㅎㅎ

이런 쒯!!

 

누유가 심한

오일필터하우징도

탈거

 

샐수 있는 곳은

모두 새는 것 같아

캠각센서오링과

바노스솔레노이드밸브 오링도

교체를 위해 탈거해주고

 

맴버를 내리기 위한

선행작업으로

엔진을 단단히 고정 시킨 후

맴버 탈거

 

정말 샐수 있는 곳에서 다 새고 있다

 

오일관리가

조금 안된 듯 싶어

 

오일필터하우징 가스켓도

완전 터질때로 터져있는 상태

 

오일팬과

오일필터하우징 세척 작업을 마치고

돌아와서

오일팬 장착할 준비를 해준다

 

오일팬 가스켓과

오일팬 볼트는

신품으로 준비를 해주고

비드와 고압세척장비로

깨끗히 만든

오일팬 장착~~~

새거같은 느낌이야

 

오일레벨센서 오링도

바꿔주고

 

더러웠던 서브프레임도

깨끗하게

세척 진행

 

그런 다음

하체도 교체를 해준다

맴버 내렸을때 후딱 ㅎㅎ

연계작업으로 하기 때문에

공임은 많이 세이브 되셨다

 

스테빌라이저바와

링크도 교체를 해야하는데

부품이 아직 도착을 안했으니

그건 맴버 올려서 작업하기로 하고

 

맴버 올린 뒤

바노스 솔레노이드밸브 오링과

텐셔너,벨트 신품으로 교체해주고

 

캠각센서오링과

꺠져버린 냉각수호스도

신품으로 교체 진행

 

가장 온도가 높은

서모스탯과 헤드 연결부위

일명 곰돌이 호스라 불리는

냉각수호스도

오일필터하우징 교체시

필히 교체해야 하는 품목이다

 

오일필터하우징 가스켓의 경우는

무조건 정품 사용을 권장한다

디젤차량이야 뭐 애프터를 써도 되지만

가솔린의 경우 높은 온도에서

애프터사용은 얼마 못가

누유가 또 발생 할 요지가 다분하기 때문이다

 

오일필터하우징까지

조립을 완료한 후에

오일필터도 신품으로

교체해놓고

 

편심축센서는

교체 예정이 전혀 없었지만

커넥터부위에 오일이 비치기에

헤드커버 연김에

교체를 하기로 하였다

생각보다비싼데

몰랐으면 모를까

문제가 될 요지가 뻔히 보이는데

그냥 덮기엔 힘들지~

물론 모든 최종선택은 차주분이 하시는거다

 

실린더헤드커버 역시

정품으로 교체를 해드리고

오일캡도

상태가 좋지 못해

신품으로 바꿔드렸다

확실히

작업전과 비교했을때

엔진룸에서만 봐도

확연히 차이가 난다 ㅎㅎ

 

조금 늦게 도착한

스테빌라이저바

그리고 스테빌라이저링크

찌그덕찌그덕 소음이 나는 원인

부싱만 따로나오면 좋으려만..

별수있나

 

냉각수와 엔진오일 정량 주입 후

작업을 마무리 짓고

시운전을 나가본다

 

하체느낌 좋고

엔진필링 좋고~~

N52 참 명기엔진인데

몇년 더 잘 타시길 바라며

출고를 해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