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은
BMW G30 520d 차량이며
냉각수 누수수리를 위해 입고해주셨다
G바디로 넘어오면서
디젤 가솔린 할 것 없이
냉각계통 수리가 좀 많은편이다
초창기 G30 520d 차량의 경우
워터펌프의 형태가
N47과 비슷한 형태로
일반 기계식 타입이 적용되어있는데
실린더블럭 모듈화 때문인지
에미션 터보가 장착된 모델부터는
가솔린과 굉장히 흡사한 형태로
개선이 된 모습을 볼 수 있다
근데 웃긴건
B47,B46,B57,B58 워터펌프
품번이 모두 다르다
이럼 모듈화가 의미가 있나?..ㅎㅎ
자 그럼
작업을 시작해본다
흡기를 탈거해주고
워터펌프를 후딱 탈거해준다
워터펌프만 따로 공급이 되긴하지만
B47,B46,B48의 경우
브라켓 오링은 따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어셈블리 교체를 권장드린다
서모스탯도 교체를 위해 탈거해주고
디젤 차량의 경우
전자식 서모스탯은 아니다
그냥 기계식임
서모스탯과
워터펌프
정품파츠로 교체를 완료해주고
벨트와 텐셔너도
교체시기가 도래했으니
함께 교체를 진행해준다
그 다음
탈거한 흡기매니폴드는
클리닝을 진행해주기로 하고
강제 다이어트를 시켜준다
ㅎ
흡기 가스켓 교체 후
흡기매니폴드 제자리에 조립해주고
냉각수도 교체를 진행해준다
추가로 등속조인트 부트가 터져있어서
부트 교체도
작업을 해드린다
깔끔하게 좌,우 모두
부트 교체 후 작업 마무리 짓고
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