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은
BMW G01 X3 40i 차량이며
백연발생으로 입고해주셨다
백연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이 뭐가 있을까?
터보에서 넘어가거나
밸브 스탬씰 또는 피스톤
그리고
B58의 경우
오일세퍼레이터 라인이
실린더헤드 흡기포트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세퍼레이터가 터지면
충분히 오일이 넘어갈 수 있는 구조
일단 흡기매니폴드를 탈거해서
세퍼라인 점검을 해보기로 한다
각기통별로 점검을 해보니
오일이 흐른 자국이 있다
그리고 매니폴드 안쪽을 보니
터보에서 넘어오는 오일은 없어보임
물론 외부공기파이프 탈거 후 터보 유격도
한번 더 체크를 하였다
오일세퍼레이터가 문제가 있는것이
유력해보이기에
엔진작업을 들어가기전에
헤드커버교체로 해결을 해보기로 한다
인젝터는 탈거툴이 따로있다
물론 장착툴도 있음
장비가 있으니
냉각수도 석션으로 배출해주고
상부플랜지 교체
이건 뭐 상태가 안좋아보여서
흡기탈거한김에 교체를 해드렸다
조간만 냉각수터져서 들어올 비주얼
아니 이미 좀 새고 있었다 ㅎㅎ
헤드에 연결되는 냉각수호스도
교체해드리고 싶었으나
독일재고도 없다고 한다
잘샐텐데 참 부품수급이 문제야
그리고
상부플랜지에 온도센서가 달려있다니
얼마나 정밀하게 온도를 제어하려고하는지
대단혀
B46,B48,B58
요즘 나오는
BMW 가솔린 모델들은
에어컨 및 인터쿨러 시스템이
모두 수냉식으로 교체가 된 탓에
오일누유는 현저하게 적어졌지만
냉각수누수가 정말 심함...
자 그리고
헤드커버 탈거 후
세퍼레이터를 뽀개서
다이어프램 확인
결과는?
찢어져있다!!!
헤드커버 역시
국내재고 X
독일에 백오더는 가능하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아서
대기시간이 걸린다나?...
미친거아냐?
가솔린 헤드커버는
애프터 잘안쓰는데
방도가 없다
빨리 결과를 봐야
엔진을 내릴지 판단을 하니
근데 다이어프램을 보니
해결이 될 듯 해
점화플러그 및 점화코일은
고객님의 요청사항에 따라
교체를 해드린다
소모품 영역이라 보면 됨
조립 완료하고
흡기가스켓 교체 후
흡기매니폴드 역시
조립을 해준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엔진임
B58
냉각수 넣어주고
작업 마무리
다행히 백연은 더이상 나오지 않는다
물론 촉매에 아직 타지 않은 여분의 오일로 인해
초반에는 백연이 꽤나 나왔지만 말야 ㅎㅎ
출고~~~!
'자동차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폭스바겐 아테온 2.0TDI 엔진오일,DSG미션오일,브레이크패드 교환 (0) | 2024.09.30 |
---|---|
BMW G30 530i 냉각수누수 라디에이터 교환 (0) | 2024.09.27 |
BMW F30 320i 냉간시동시 백연나옴 터보오일공급파이프,리턴파이프,터보냉각공급파이프,리턴파이프,엔진마운트,벨트세트,외부공기파이프 교환 (1) | 2024.09.25 |
아우디 A6 3.0TFSI 하체수리 오일류 교체 어퍼암,로우암,텐션스트럿,스테빌라이저링크,스테빌라이저부싱,ZF미션오일,디퍼런셜오일,TC오일,엔진오일,냉각수교환 (0) | 2024.09.24 |
아우디 A7 3.0TFSI 오일누유,냉각수누수 실린더헤드커버,오일세퍼레이터,써모스탯,워터펌프,벨트세트,댐퍼풀리,골작업 메인터넌스 (0) | 2024.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