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BMW G01 X3 40i 백연발생 실린더헤드커버,점화플러그,점화코일,냉각수상부플랜지 교환

손선호 2024. 9. 26. 16:57

 

오늘 포스팅은

BMW G01 X3 40i 차량이며

백연발생으로 입고해주셨다

 

백연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이 뭐가 있을까?

터보에서 넘어가거나

밸브 스탬씰 또는 피스톤

그리고

B58의 경우

오일세퍼레이터 라인이

실린더헤드 흡기포트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세퍼레이터가 터지면

충분히 오일이 넘어갈 수 있는 구조

 

일단 흡기매니폴드를 탈거해서

세퍼라인 점검을 해보기로 한다

 

각기통별로 점검을 해보니

오일이 흐른 자국이 있다

그리고 매니폴드 안쪽을 보니

터보에서 넘어오는 오일은 없어보임

물론 외부공기파이프 탈거 후 터보 유격도

한번 더 체크를 하였다

오일세퍼레이터가 문제가 있는것이

유력해보이기에

엔진작업을 들어가기전에

헤드커버교체로 해결을 해보기로 한다

 

인젝터는 탈거툴이 따로있다

물론 장착툴도 있음

 

장비가 있으니

냉각수도 석션으로 배출해주고

상부플랜지 교체

이건 뭐 상태가 안좋아보여서

흡기탈거한김에 교체를 해드렸다

조간만 냉각수터져서 들어올 비주얼

아니 이미 좀 새고 있었다 ㅎㅎ

 

헤드에 연결되는 냉각수호스도

교체해드리고 싶었으나

독일재고도 없다고 한다

잘샐텐데 참 부품수급이 문제야

그리고

상부플랜지에 온도센서가 달려있다니

얼마나 정밀하게 온도를 제어하려고하는지

대단혀

 

B46,B48,B58

요즘 나오는

BMW 가솔린 모델들은

에어컨 및 인터쿨러 시스템이

모두 수냉식으로 교체가 된 탓에

오일누유는 현저하게 적어졌지만

냉각수누수가 정말 심함...

 

자 그리고

헤드커버 탈거 후

세퍼레이터를 뽀개서

다이어프램 확인

 

결과는?

찢어져있다!!!

헤드커버 역시

국내재고 X

독일에 백오더는 가능하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아서

대기시간이 걸린다나?...

미친거아냐?

 

가솔린 헤드커버는

애프터 잘안쓰는데

방도가 없다

빨리 결과를 봐야

엔진을 내릴지 판단을 하니

근데 다이어프램을 보니

해결이 될 듯 해

 

점화플러그 및 점화코일은

고객님의 요청사항에 따라

교체를 해드린다

소모품 영역이라 보면 됨

 

조립 완료하고

 

흡기가스켓 교체 후

흡기매니폴드 역시

조립을 해준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엔진임

B58

 

냉각수 넣어주고

작업 마무리

다행히 백연은 더이상 나오지 않는다

물론 촉매에 아직 타지 않은 여분의 오일로 인해

초반에는 백연이 꽤나 나왔지만 말야 ㅎㅎ

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