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아우디 A7 3.0TFSI 오일누유,냉각수누수 실린더헤드커버,오일세퍼레이터,써모스탯,워터펌프,벨트세트,댐퍼풀리,골작업 메인터넌스

손선호 2024. 9. 23. 17:00

 

오늘 포스팅은

아우디 A6 3.0TFSI 차량이며

오일누유 및 냉각수누수와

하체 등 전반적인 메인터넌스 작업을 위해

입고해주셨다

 

C7 최후기형 모델로

기존 3.0TFSI와 엔진 구성품들이

살짝 다른 것 같다

오일필터하우징도 체인커버 일체형타입이고

슈퍼차저도 조금 다르고(오일도 다름)

 

여튼 문제가 될만한것들은 싹 다 교체를 원하신다

아우디만 4대를 갖고 계시는

아우디 사랑이 굉장하신 분이다 ㅎㅎ

 

자 먼저

엔진쪽부터 시작을 해보기로한다

냉각수누수가 워터펌프에서 발생하고 있고

벨트와 베어링류도 싹 다 교체를 해줄예정인지라

전판넬을 시원하게 탈거후 작업을 진행한다

 

V블럭 안쪽

오일세퍼레이터,써모스탯

냉각수파이프 등

아우디는 가솔린 디젤 할 것 없이

V블럭쪽 누유 누수가 빈번한 편이다

 

우리는 골작업이라고 부르는 작업

 

오일세퍼레이터

정품파츠로 준비해주고

 

오일필터하우징 가스켓은

체인커버를 탈거하지 않는이상

교체가 불가능한 타입

쿨러만 가스켓교체를 해주기로 한다

 

그 다음

써모스탯과 냉각수파이프

냉각수파이프도 재질이 바뀌었다

 

오일세퍼레이터와 마찬가지로

정품파츠로 교체를 해주고

 

레일까지는 조립 완료

 

흡기가스켓 교체 후 조립해주고

(인젝터레일도 바뀜)

 

헤드커버 가스켓 교체를 위해

좌,우 헤드커버 탈착 진행

 

역시나 오일관리는 굉장히 잘하신듯

실린더헤드 내부가 굉장히 깨~끗하다

 

헤드커버는 세척을 진행한 후

가스켓 교체를 실시한다

 

점점 깨끗해지는 모습

가스켓이 잘 안착 되었는지 한번 더 체크 후

규정토크대로 조립을 해드린다

 

냉각수파이프,워터커넥터

플라스틱재질이다보니

확실히 기존 부품들의 색상이

벌겋게 변색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온도센서

그리고 벨트세트

 

누수가 가장 많이 되고 있던

워터펌프와 냉각수 커넥터

모두 신품 교체

 

탈부착 과정에서 오링 및 가스켓 역시

모두 신품으로 교체를 해주고

 

댐퍼풀리는 교체할 생각이 없었으나

크랙을 발견했으니

추가로 교체를 하기로 한다

 

역시나

신품은 때깔이 곱다

 

진공펌프 가스켓 역시

신품장착 후 조립하고

 

요놈도 교체대상은 아니였으나

작업과정에서 톡하고 호스가 부러졌다 ㅠㅠ

별수있나 바꿔야지

 

유니온파이프까지

신품 교체 후 슈퍼차저 올릴준비 끗

 

슈퍼차저 장착 후

벨트까지 걸어주면

엔진쪽은 얼추 마무리

 

냉각수 상,하부호스 오링 역시

모두 신품으로 교체를 해놓고

 

하체를 해야하는데 그건 내일포스팅에 이어서 하는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