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BMW G05 X5 흡기매니폴드,워터펌프,서모스탯,벨트세트 교환 외 TC 및 디퍼런셜 누유수리

손선호 2025. 1. 31. 15:17

 

오늘 포스팅은

BMW G05 X5 차량이다

 

전에 점검을 통한

수리를 위해 2박3일 차량을 맡겨 주셨다

 

흡기매니폴드 스월플랩 유격으로

1번쪽 터짐이 있는상태이며

워터펌프와 서모스탯은 예방차원에서

작업을 하기로 하였고

전 디퍼런셜 누유와 TC누유수리도 함께

진행을 해보기로 한다

 

B57엔진

N57대비 정숙함이 정말 차원이 다르다

배출가스 규제로 SCR,저압EGR 등

관리가 좀 빡시긴 하지만

엔진은 진짜 좋다고 생각한다

 

자 먼저

트랜스퍼케이스

TC를 탈거하여

분해한 후

리테이너 3종을 바꿔주기로 한다

겸사겸사 세척과 오일교환도 이뤄진다

 

G바디의 경우

오일교환이 용이하지 못한데

드레인홀도 개조해봤지만

최근에 드레인 홀 작업하고

디스크와 플레이트 교체 후 캘리브레이션이 안되서

참 힘들었던 경험이 있는지라

그냥 한번씩 열어서 세척과 오일 교환을

하는방법이 가장 좋을 듯 하다

 

리테이너 3종 신품으로 모두 교체를 완료해준다

실링까지 마친 후 조립해 놓고

 

자 다시 엔진으로 와서

흡기매니폴드를 탈거해준다

아쉽게도 스월플랩이 따로 나오지 않는

부품인지라

흡기매니폴드 어셈블리로 교체를 진행

정품은 너무 비싸고

애프터로 교체를 진행한다

 

냉각계통도 킬로수 생각하여

예방차원으로 교체를 진행하기로 한다

워낙 문제가 많기 때문에

1차,2차서모스탯

 

벌써 곰보가 생겼다

요즘 엔진은 효율이 워낙 좋다보니

정말 냉각관리 중요하다

엔진오일,냉각수 요 두가지만

제대로 관리해줘도

성공한거라 본다

 

워터펌퍼는

워터펌프만 별도로 교체하려했지만

B58과는 또 다르게

B57의 경우

브라켓 오링이 별도로 공급되지 않는다

그래서 어셈블리로 교체를 진행하였음

 

흡기포트도 최대한 닦아드렸고

흡기매니폴드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어셈블리로 교체

 

텐셔너와 벨트도 신품으로 교체를 진행해준다

텐셔너바꾸려면

흡기랑 발전기 떼야하는 구조인지라

교체할 수 있을때 바꿔주는게

이득

 

작업중에 깨진 환기호스도

신품으로 교체를 해주고

냉각수까지 넣어준 뒤

엔진쪽 작업은 마무리를 짓는다

 

자 다음은

전륜 디퍼런셜 누유수리

리테이너와 오링교체가 되겠다

 

운전석쪽은

디퍼런셜 안쪽 오링에서 누유가 없기에

디퍼런셜 탈거 없이

리테이너만 교체를 하였다

 

디퍼런셜 및 TC오일 신유로

교체해주고

 

엔진룸 한번 세척 후

작업을 마무리 짓는다

 

출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