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볼보 S60 D2 냉각수소모 헤드가스켓터짐 헤드리빌드 및 터보차저 교환

손선호 2024. 10. 21. 13:01

 

오늘 포스팅은

볼보 S60 차량이며

지속적인 냉각수소모로 입고해주셨다

 

하남점부터 쭉 방문해주시는 고객님의

차량 중 한대로

지속적인 냉각수 소모로

골치가 조금 아픈 차량이였다

 

하남점에서 점검했을 당시

헤드가스켓 플루이드 테스트로

색상의 변화도 없었으며

누수 및

냉각라인에 압력을 넣었을 때

압력이 빠지지도 않았거든

 

D2 엔진

푸조에도 많이쓰이고

시트로엥에도 쓰이는 엔진

 

냉각수캡이 불량일까 싶어

냉각수캡을 바꿔봐도

동일하게 소모가 된다하여 다시 입고된상태였고

 

다시 한번

헤드가스켓 플루이드 테스트를 해봤더니

색상의 변화를 띈다

 

물론 이 테스트로

헤드가스켓의 이상유무를

100% 확인 할 순 없다

그래도 정말 유용하고 편리한

점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됨

 

꽤 오랜시간 골머리 아팠는데

원인파악이 되어서

시원하게 작업을 진행하기로 하고

헤드탈거를 실시하기로 한다

 

인젝터는 탈거가 되었으니

분사량 테스트를 해보기로 하고

예열플러그는 교체 대상

 

여튼 후딱 헤드 탈거 준비를 해준다

작업성은 나쁘지않아

 

헤드 탈거 하고

가스켓보니 확실히 터져있었다

헤드가스켓 사진은 없지만

실린더블록의 3번쪽을 보면

헤드가스켓이 터졌다는걸 알 수 있다

 

카본제거를 위해

피스톤 상단부에 거품식을 뿌려놓는다

하루정도 냅두면

아주 깨끗해진다

 

헤드 면도

깨끗하게 면정리를 해놓고

 

캠스프로켓 리데나 교체를 위해

캠캐리어에서

캠축 분해 후 세척 그리고

신품 리테이너 교체를 진행해준다

 

확실히 구형엔진인게

SOHC 방식이다

VVT 제어도 없고

기계적으로 크게 고장날 일은 없을듯

 

탈거한김에

스탬씰작업도 해주는게

맞겠지?

헤드도 깨끗하게 세척을 해드리고

 

블럭면도 밀착이 잘 될 수 있도록

면을 깨끗하게 만들어 놓는다

피스톤상단부의 인젝터 분사패턴이

마치 꽃이 핀것만 같다

 

헤드 올리 기전에

누유가 잘 되는

크랭크리테이너 신품으로 교체해주고

 

워터펌프도 신품으로 교체해준다

깐김에

타이밍도 해줘야지

 

헤드가스켓 및 헤드 볼트

신품으로 교체 후

실린더헤드 안착

 

볼보 부품이 요즘은 외부반출이 안된다고하는데

우리는 이미 볼보 거래처가 있기에

부품구하는데는 크게 어렵지 않았다

 

캠캐리어에 들어가는 오링과

예열플러그

신품으로 교체해주고

 

타이밍벨트도

신품으로 조립

 

헤드커버는

재사용하기로 하고

가스켓만 교체를 해준다

 

서모스탯하우징도

물론 새걸로 바꾸면 좋겠으나

가스켓만 교체 후

조립해주고

 

분사테스트를 마친

인젝터는 동와샤 교체 후 조립을 해준다

 

배기가스켓 교체 후 터보차저 및 DPF 장착해주고

 

흡기 및 EGR 쿨러 EGR파이프는

클리닝 진 행 후

장착을 해드린다

 

탈부착 과정에서

오링 및 가스켓은 모두 교체

 

인젝터 리턴호스는

상태가 좋지 못해서

추가 교체를 진행해주고

 

겉벨트 및 텐셔너 역시

신품으로 교체 완료

 

자 엔진오일 바꿔주고

 

냉각수 넣고 시동 후

시운전을 해보는데

엔진경고등을 띄우면서 출력이 안나와..

 

까마귀 날다 배떨어진다고

이런경우가 꽤나 있긴하지만 ㅎㅎ

왜 갑자기 터보가 사망하는지 참

터보까지 신품으로 교체 후 정상출고

터보바꾸니까 차가 쭉쭉 나가네

5월에 작업했으니

현재까지 잘타고 다니시는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