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BMW E66 740Li 새차만들기 엔진탈거 엔진수리 엔진리빌트 엔진오버홀

손선호 2024. 8. 16. 14:56

 

 

오늘 포스팅은

BMW E66 740Li 차량이며

엔진 리빌트 작업을 맡겨주셨다

 

중고차 구입후

새차만들기를 하시는 e66 차주분

휠도 내가 갖고 싶어하는

style101 BBS 투피스 휠을

장착하고 계심..

부럽다 ㅠㅠ

 

가져오시자마자

엔진내려서 문제있는거 싹 다 바꿔달라고하심

차는 다른 차도 있으니

시간도 넉넉히 주셨다

 

경제적인 여유가 충분하신분이라

E66이 주인을 잘 만난 듯 하다

나의 육육이는 미안해..

 

자 여튼 엔진을 후딱 탈거하고!

본격적으로 분해를 해보기로 한다

E92 M3를 제외한

비엠떠블유 마지막 자연흡기 8기통

N62 엔진

 

V블럭 사이로 연결되는 물파이프가 있는데

고놈 만나려면 뜯어야할 게 상당히 많다

상기 차량의 경우

오일소모가 상당했고

백연도 많이 나왔기 때문에

가이드스탬씰이 메인작업이긴 하지만

소모품들은 싹 다 바꿀 예정이다

 

엔진을 한번 작업을 한 것 같긴한데

가스켓을 교체하지 않고

모든 부위에 실링처리를 해놨다

이러면 안돼~~~

 

위에서 언급한 물파이프

탈거하려면 체인커버까지 탈거해줘야 교체가 가능하다

 

아직 갈길이 머니

부지런히 작업을 해준다

 

실린더헤드는

좌우 모두 깨끗히 세척 후

스탬씰 작업을 진행해줄건데

일단 조금 더 뜯고

 

하부팬 및 상부팬 탈거해주고

 

체인커버까지 탈거 완료

오일관리는 GOOD이라 할순 없으나

체인 및 가이드는 전혀 문제가 없다

교체할까도 싶었지만

재사용 하기로 한다

 

세척할게 많군

오일팬,체인커버 들은

세척대에 옮겨주고

 

실린더헤드 역시

세척을 위해

밸브 와 스탬씰을 탈거해준다

 

샤워를 마친 실린더헤드

완전 깨끗해졌다

 

밸브들도 세척 후

래핑작업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되는 노가다 작업이다

 

좌,우뱅크 래핑작업을 마치고

 

밸브스탬씰 신품으로 교체 진행

 

교체할 부품들

아직 다 온 건 아니지만

촤악 펼쳐놓고 사진 몇장 찍어준다

 

냉각수파이프 장착 전

오링바꿔주고

신품 냉각수 파이프 장착 후

 

체인커버도

가스켓 세장 교체하고 조립을 해준다

 

사진엔 없지만

전,후 크랭크리테이너 및

엔드커버 까지

모두 신품으로 교체

 

그 다음

상부오일팬 장착 하고

 

하부 오일팬도

조립을 해준다

물론 상,하부 모두 철판 가스켓은

신품으로 교체하고~

 

오일레벨센서 오링 교체 후

레벨센서까지 조립 완료

 

발전기 브라켓 오링과

 

쿨러 오링도

빠짐 없이 모두 신품으로 교체 후

장착해주고

 

헤드올리기 전에

서브프레임에

엔진을 결합시켜준다

 

맴버도 겁나 깨끗하게 닦아드렸고

마운트 교체도 당연히 진행하였다ㅎ

 

만들어둔 실린더헤드 올리고

바노스 조립

타이밍 정렬 까지

 

깨져있던 편심축센서

좌,우 모두 신품교체

생각보다 비싸지만

바꿀건 바꿔줘야 문제가 없다

차상에서 헤드커버 탈거하기가

거지같거든

 

VDO

컨티넨탈 제품으로 교체를 해준다

 

상부체인커버도 가스켓 교체 후

조립해주고

워터펌프 및 써모스탯 역시

신품으로 교체를 해드린다

 

점화플러그 홀 가스켓

8개가 합쳐지면 무시못할 금액..ㅎㅎ

 

헤드커버는 한쪽은 깨졌기 때문에

정품으로 교체해주고

나머지 한쪽은 가스켓 및 세퍼레이터만

수리키트로 교체해준다

 

E66의 경우

오일세퍼레이터 수리키트가 따로 공급된다

물론 뱅크1 헤드커버가 개선품으로 변경되면서

헤드커버 교체시

세퍼레이터 위치가 헤드커버가 아닌

환기호스쪽으로 옮겨지긴 하는데

누유가 딱히 없었기 때문에

조수석쪽 헤드커버는

재사용을 하기로 했다

헤드커버도 부품대가 70만원정도하니까

무시못할 금액

 

누유가 빈번하게 발생되는

오일압력스위치 역시

신품 교체

두번째사진은 냉각수온센서인데 역시 신품교체

 

바노스솔레노이드밸브

오링세트

모두 바꿔주고 조립

 

진공펌프는

딱히 누유가 없어서

가스켓만 교체해준다

 

미션쿨러 파이프 오링도

신품으로 교체해놓고

 

흡기매니폴드 가스켓도

신품으로 모두 교체해준다

 

오일소모로

배기매니폴드에 오일찌꺼기가

많이 쌓여있었다

최대한 제거 후

가스켓 교체후 매니폴드를 조립해준다

 

점화플러그 및 점화코일

교체하고

 

벨트와 텐셔너 아이들베어링까지

모두 신품으로 장착해준다

그리고 후기형의 경우

컴프레셔 벨트에 텐셔너가 적용되지 않는데

전기형 텐셔너를 주문하여

장착을해드렸다

 

스로틀바디 오링도

신품으로 교체해준다

생각보다비쌈

 

얼추 조립이 다되었다

 

미션이랑 결합을 해주고

엔진을 올려준다

조립하니 다시 거대해진 N62의 모습

 

엔진올려서 조립

조립하는 과정에서

냉각수 상,하부 오링은 모두 교체

 

다이나믹 유압유 및

냉각수 넣어주고

 

브레이크 디스크 교체 

하부 공차체결해주고

 

엔진오일 넣고

시동을 걸어준다

 

시운전을 해보니

하체소음이 발생

타이로드이너볼 유격으로

타이로드 어셈블리 교체

 

그리고 워터밸브 코드가 존재하기때문에

워터밸브까지 신품교체해주고

 

엔진룸 깨끗히 닦아드린 후

출고를 해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