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볼보 S90 D5 엔진경고등 언더부스트,출력부족현상 터보차저 및 메인터넌스 작업

손선호 2024. 12. 18. 15:38

 

오늘 포스팅은

볼보 S90 D5 차량이며

엔진경고등 및 출력부족으로 견인입고가 되었다

 

스웨덴의 대표 주자

보르보

 

운행 중 경고등과 함께

가속이 전혀 되지 않는

아찔한 상황

실제로 경험해보면 식은땀이 난다

 

D5 차량으로

터보가 두발짜리 모델인데

경고등은 터보차저를 가르키고 있다

진공라인 및 누설점검시

헤드커버와 압력변환기 문제가 일단 보여지기에

터보차저 교체 전

우선 헤드커버와

터보 압력변환기 교체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먼저 헤드커버 후딱 탈거해주고

 

헤드커버는

정품으로 교체를 해드린다

탈거한 인젝터도

인젝터장비에 물려서 테스트를 해봤지만

별 문제는 없다

동와샤와 오링 교체 후 조립해주고

 

터보 압력변환기 두발

사실 이거 바꾸고 해결될 줄 알았다

 

하지만 결국

시운전 중

가속불가로 힘겹게 다시 매장에 입고

아 갑자기 차가 안나가니

아찔하다

 

터보교체를 위해

엔진탈거 진행

아~~ 쉽게 가나 했는데

쉽지않네?

 

엔진탈거가 상당히 상스럽다

역시나 보르보

 

엔진내리면서

흡기와 DPF,EGR쿨러는

클리닝을 진행해줄 예정이다

내렸을때 해줘야지

 

정품과 동일한

OE 제품으로

사진과 같이

두발이 함께 붙어서 나온다

액추에이터 문제가 많은 것 같은데

별도로 공급은 안된다

 

DPF 클램프를 보니

매연도 터져서 누설이 있었고

겸사겸사

문제가 될 만한 것 들은

이번 기회에 작업을 한다고 보면 될 듯 하다

 

뭐 언제나 그렇지만

신품은 참 영롱하고 좋아..

역시 돈이 최고...

 

DPF는 건식장비에 물려서

클리닝 진행해주고

 

또 요 모델이

인터쿨러호스가 문제가 많더라고

실제로 문제가 있어 주문을 했더니

고무 재질에서 실리콘 재질로

개선이 됐네?

개꿀

 

탈부착 과정에서

오링들은 모조리

정품으로 교체를 해주면서

조립을 해주고

 

클리닝을 마친

DPF도 조립을 해놓는다

 

자 그 다음은

흡기클리닝을 위해

흡기매니폴드 탈거

 

디젤은 뭐

카본과의 전쟁이지

 

킬로수 생각하면

딱 적당한 정보의 카본퇴적양이라 보여진다

 

여튼 깨끗하게 클리닝 진행을 해준 뒤

 

가스켓 교체를 해주고

숨어있던 전자밸브도

신품으로 교체

 

EGR쿨러도

클리닝을 위해 탈거를 해주고

 

가스켓 교체 후 조립

한동안 디젤메인터넌스는 걱정없이

운행하실 수 있을 듯 하다

 

흡기매니폴드 장착 전에

흡기포트도 깨끗하게

최대한 작업을 해드리고

 

생각치도 못한 진공펌프

체크밸브 터짐이 비단 BMW나 벤츠만의

문제는 아니었나보다

정품은 겁나 비싸고

다행히 피어버그 제품이 나온다

진공펌프도

신품교체

 

엔진 올리기전에

마운트도 교체를 해준다

 

총 네개가 들어가는데

위쪽 제외하고

엔진 미션 그리고 아래쪽 스윙서포트만

교체를 하기로 하였다

 

자 이제 엔진을 다시 차대와 합체시켜주고

 

아래쪽 스윙서포트

국산차는 롤로드라고도 불렀다

여튼 신품교체해주고

 

부러진 냉각수 호스라인 하나도

신품으로 교체하고..

참 약하게 만들었어?

 

에어컨 가스 넣고

냉각수 넣고

시운전을 해보니

이야 볼보 차 겁나 잘나가는구나

 

당분간은 안들어오겠지?

엔진오일 바꿀때 또 보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