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G12 750Li 엔진소음 실린더 스크래치로 인한 엔진보링작업 1편
오늘 포스팅은
BMW G12 750Li 차량이며
실린더내벽 스크레치로 인한
엔진수리를 위해
입고가 되었다
입고당시
스커핑소리가 상당했고
오일에도 많은양의 쇳가루가 확인된다
블럭 가공 및 피스톤까지
교체를 진행해야 하므로
서둘러서 엔진을 내려본다
작업 전
복잡한 배선을 사진으로 남겨준다
N63TU2 엔진
TU대비 조금 더 간결해졌는데
그래도 8기통은 복잡허다
하나씩 분해를 해보니
누유와 누수가 상당하다
안그래도 N63은
엔진에 열이 상당히 많은 엔진이고
내구성도 좋다고 할 수 없는데
흠..
이런..
촉매도 모두 녹아있다
촉매까진 생각을 못했는데 말야
냉각불량으로 인한 점화시기가 문제였을까?
고출력차량들은 역시
오일관리,냉각수관리 더 신경써줘야 한다
요즘
벤츠, 비엠, 아우디
가솔린 8기통의 경우
흡배기 역전 구조 설계로 인해
온도가 너무 높은 곳에
오일라인 냉각라인이 모여있어
내구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것 같다
헤드커버 벗겨주고~
서브프레임에서
엔진을 빼내준다
흡기매니폴드가 TU 대비
많이 바꼈네
바노스 탈거를 위해
타이밍 정렬
흡,배기 양정 체크
N63은 바코드로 판별하면 안된다
바노스 탈거 후에
좌,우 실린더헤드도
탈거완료
상,하부 오일팬 탈거
실린더 내벽의 모습
스크래치
이정도면 호닝으론 불가능하다
피스톤도 8개 모두
주문을 해놨다
올분해가 된 엔진
블럭은 가공을 위해 보내고
실린더헤드도 시간관계상
업체에 맡기게 되었다
부품들도 다 준비가 되었고
실린더블럭과 실린더헤드도
도착을 했으니
이제
조립의 시간
크랭크축 조립하고~
피스톤 삽입할 준비
고압펌프 조립 전
오링바꿔주고
지침서대로 오일펌프 조립
상,하부 오일팬 조립
영롱한 피스톤의 모습
내용이 많아 2편은 내일 포스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