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BMW G12 750Li 엔진소음 실린더 스크래치로 인한 엔진보링작업 1편

손선호 2025. 5. 29. 14:00

 

오늘 포스팅은

BMW G12 750Li 차량이며

실린더내벽 스크레치로 인한

엔진수리를 위해

입고가 되었다

 

입고당시

스커핑소리가 상당했고

오일에도 많은양의 쇳가루가 확인된다

 

블럭 가공 및 피스톤까지

교체를 진행해야 하므로

서둘러서 엔진을 내려본다

 

작업 전

복잡한 배선을 사진으로 남겨준다

N63TU2 엔진

 

TU대비 조금 더 간결해졌는데

그래도 8기통은 복잡허다

 

하나씩 분해를 해보니

누유와 누수가 상당하다

안그래도 N63은

엔진에 열이 상당히 많은 엔진이고

내구성도 좋다고 할 수 없는데

흠..

 

이런..

촉매도 모두 녹아있다

촉매까진 생각을 못했는데 말야

냉각불량으로 인한 점화시기가 문제였을까?

 

고출력차량들은 역시

오일관리,냉각수관리 더 신경써줘야 한다

 

요즘

벤츠, 비엠, 아우디

가솔린 8기통의 경우

흡배기 역전 구조 설계로 인해

온도가 너무 높은 곳에

오일라인 냉각라인이 모여있어

내구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것 같다

 

헤드커버 벗겨주고~

서브프레임에서

엔진을 빼내준다

 

흡기매니폴드가 TU 대비

많이 바꼈네

 

바노스 탈거를 위해

타이밍 정렬

 

흡,배기 양정 체크

N63은 바코드로 판별하면 안된다

 

바노스 탈거 후에

좌,우 실린더헤드도

탈거완료

 

상,하부 오일팬 탈거

 

실린더 내벽의 모습

스크래치

이정도면 호닝으론 불가능하다

 

피스톤도 8개 모두

주문을 해놨다

 

올분해가 된 엔진

블럭은 가공을 위해 보내고

 

실린더헤드도 시간관계상

업체에 맡기게 되었다

 

부품들도 다 준비가 되었고

실린더블럭과 실린더헤드도

도착을 했으니

이제

조립의 시간

 

크랭크축 조립하고~

피스톤 삽입할 준비

 

고압펌프 조립 전

오링바꿔주고

지침서대로 오일펌프 조립

 

상,하부 오일팬 조립

영롱한 피스톤의 모습

 

내용이 많아 2편은 내일 포스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