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B9 A4 55TDI 엔진 탈거 후 타이밍체인 및 오일누유수리 프론트케이스,상부오일팬,오일쿨러,워터펌프,써모스탯,체인커버 작업 1편
오늘 포스팅은
아우디 B9 A4 55TDI 차량이며
오일누유수리와
타이밍체인 교체를 위해
입고해주셨다
국내에 몇대 없는
55TDI 차량이다
작은 A4에 3.0 디젤엔진이라니
완전 귀한 모델..
고객님도 차량에 애정이 가득하시다
엔진 내려서 누유수리와 타이밍체인작업을
할 예정인데
작업 전 시운전과 고장코드를 기록해놓는다
잠깐 타봤는데 차는 기가막히게 나가네 ㅎㅎ
여튼
작업을 위해
엔진을 탈거해준다
상부오일팬까지 분해하면
정말 콤팩트한 엔진인데
분해 전 모습은 굉장히 커보인다
분해 전
여러각도에서
사진을 찍어두고
본격적으로
분해를 이어간다
미션도
분리를 해주고 말이지
누유가 상당히 많았던
프론트케이스와
상부오일팬
아무래도 20만을 향해 가고 있다보니
어쩔수없지
후단 체인커버도 탈거를 해준다
타이밍체인의 모습
모두 교체를 진행할 예정이다
블럭 좌우 커버에서도
누수가 보인다
추가로 주문해야겠구먼
탈거한 인젝터는
머신에 물려
분사값 측정해주고
타이밍 정렬 이상 무!
타이밍 체인과
캠캐리어 탈거 후에
실린더헤드도
탈거를 해준다
요정도 작업하는데
특히나 아우디는
헤드가스켓이 잘터지기에
헤드가스켓까지는
교체가 들어가주는게 좋다
구형엔진 대비
신형엔진의 경우
V블럭 누유 및 누수의 빈도가
많이 개선이 되었다
그래도 새는건 어쩔수없나벼
엔진 올려서
상,하부 오일팬 탈거해주고
앙상한 블럭..ㅎㅎ
쟁반에 들어갈 정도의 사이즈
좌우 냉각수 커버부터
교체를 해준다
반대편도 마찬가지로
오링만 별도로 나오진 않는다
세척 된 상,하부 오일팬
오링 교체해주고
실링처리 후 상부오일팬 조립
오일펌프
세척 후에 마찬가지로
오링 교체 후
조립을 이어나간다
하부오일팬도 실링 후에
조립
오일컨트롤밸브 오링 교체하고
오일펌프 체인과 가이드 신품교체
써모스탯 커버도 신품교체해주고
누유가 잘 되는 부분인데
오링만 별도로 공급이 되니
커버 탈거 후 오링도 교체를 해드린다
요거 작업하려해도 고압펌프 탈거해야한다..ㅎㅎ
고압펌프오링도 교체후
조립해놓고
실린더헤드 장착하기 전에
블럭면을 말끔히 정리해준다
.
.
.
작업양이 많으니
1편은 여기까지...
나머지는 2편에 이어서
포스팅하는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