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E70 X5 40d 엔진소음,엔진탈거 후 타이밍체인 교체 작업
오늘 포스팅은
BMW E70 X5 차량이며
엔진소음으로 입고해주셨다
N57에 ZF8단이
탑재된 후기형 모델
거기에 40d라
현역으로 부족함이 없는 녀석
고객님께서
타이밍체인소음인 것 같다고 하신다
냉간시 점검해보니
확실히 체인쪽 소음으로 확인이 된다
요즘은 간혹 차주분이 진단을 하고
오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다..ㅎㅎ
엔진탈거를 위해
엔진오일과 전륜디퍼오일을 배출해주고
후딱 엔진을 탈거해준다.
최근에
디젤3종클리닝과
엔진마운트작업은 하셨기 때문에
타이밍체인구성품 포함
워터펌프와 서모스탯 벨트정도까지만
추가로
교체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본격적으로 분해하기 전에
사진 몇 장 남겨주고
가장 먼저
엔진과 미션을 분리해준다
그런 다음
인젝터와 헤드커버 탈거
오일관리가..
조금 안된 듯 싶다
체인 작업 전
워터펌프와 서모스탯 먼저
교체를 해보기로 한다
누가 실리콘을 발라놓은 듯 하다
적절한 교체시기였어 ㅎㅎ
서모스탯은 말레
서모스탯하우징은 정품
N47,N57은
항상 동일한 제품으로 교체를 해준다
크랭크리테이너도
누유가 잘 되는 부분이니
신품으로
교체를 해주고
텐셔너는
이나 제품
아이들은 아마 정품이였던 것 같다
추가로 발견한
EGR쿨러 거버너 터짐
거버너가 파샬로 공급이 되서
정품으로 추가 교체를 진행하였다
이정도 연식과 킬로수에서
거버너 및 플랩
문제가 많이 발생되는 편인데
가장 저렴하게 해결된 케이스라 보면 될 듯 하다
자 이제 체인을 만나러 가보기로 한다
사륜이기에
전륜디퍼 탈거해준 뒤
타이밍 정렬을 시켜본다
타이밍이 맞지않아..ㅎㅎ
이대로 계속 운행을 했다면?
체인이 절손될 가능성이 높았을것이다
근데
오일관리 정말 안된 것 같다ㅠㅠ
체인 탈거 후
깨끗하게 세척 작업
가장 오래걸리는 시간이
세척하는 시간이라 할 수 있겠다
여기까지 탈거했으니
최소한
캠캐리어 오링은 바꿔주자
캠캐리어 오링 교체 후
다시 조립해놓고
교체할 타이밍 구성품
캠스프로켓
타이밍체인 상,하
가이드레일 네개
체인텐셔너 두개
오일펌프 체인까지가
교체할 구성품이 되겠다
영롱한 신품의 타이밍 체인
때깔이 다르다
타이밍 정렬 완벽하고
체인커버는 실링 후 조립
후 크랭크리테이너도
당연히 신품으로 교체를 해준다
열심히 닦은 오일팬
신품 같은 모습 ㅎㅎ
철판 가스켓이 들어가는 타입
신품으로 가스켓 교체 후
오일팬도 조립을 해준다
오일레벨센서 오링도
교체 후 조립하고
전륜 디프 리테이너와 오링
좌우 두개씩 들어간다
신품으로 교체 후
오일팬에 결합해주고
비용적인 측면에서
헤드커버는
가스켓만 교체를 한 후
재사용하기로 하였다
인젝터 동와샤 교체 후
인젝터까지 조립을 해주고
겉벨트까지
신품으로 조립
이제 엔진올릴 준비는 끝이 난 듯 하다
잠시 헤어져있던
미션까지
다시 만났으니
올라가즈아~~
엔진 올린 후
시동걸기 전 까지
후다닥 조립 해주고
에어필터와 오일필터 교체 하고
엔진오일까지
정량 주입
유압식인지라
파워스티어링 오일도 넣어주고
냉각수도 교체를 해준다
그런 다음
대망의 엔진시도오옹!!
뭐 작업은 깔끔하게 되었다
에어컨 가스까지 정량 주입 후
시운전 한참해 준 뒤 출고!!
다시 달려보즈아